사회복지 사업 이야기

복지관 자원연계 / 신한은행 위기가정 재기지원사업 / 경제적 지원

내이름은수지 2020. 3. 5. 08:57
728x90
반응형

치과치료비는 비급여 항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저소득층에게 의료비에 대한 부담은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.

요새는 치과 보험도 많이 있다고 하지만 저소득층은 남 이야기이다.

각설하고,

안타까운 사연을 듣고 지원할 수 있는 자원들의 목록을 나열해보았다.

치과치료비는 다른 의료비와 다르게 이미용 목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아

자원 연계가 쉽지 않았다.

다행히 얼마 전, 지역사회의 한 치과에서 몇 년 전에 협약을 맺었던 사실을 알고 먼저 연락이 왔었다.

치과에서 치료비 일부분을 지원해준다고 확인을 받았고, 나머지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 자원을 발굴해야 했다.

기존에 알고 있었던 자원들도 확인하고, 추가적으로 지원이 가능한 자원이 있는지 여러 사이트를 살펴보았다.

 

'공유복지 플랫폼'
https://wish.welfare.seoul.kr/front/wsp/main/view/main.do

 

공유복지플랫폼

핵심가치는 참여-연결-확산, 집단지성을 통한 복지지식 공유, 복지현장의 역량강화,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 도모

wish.welfare.seoul.kr

 

 

'복지로'

http://bokjiro.go.kr/nwel/bokjiroMain.do

 

메인 -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

사회보장정보시스템 점검 작업으로 인해 증빙서류 제출하기(온라인신청),복지서비스 찾기(상세검색) 복지서비스 모의계산(차량가액 조회),나의 복지정보 조회 서비스 가 아래 일정동안 원활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. 작업일시 : '20.2.27(목) 22:00 ~ '20.3.1(일) 14:30 ※ 작업일정은 시스템작업 사정에 따라 다소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bokjiro.go.kr

 

'복지넷'

http://bokji.net

 

복지넷

복지뉴스 복지뉴스는 사회복지 인터넷 뉴스 매거진, 복지타임즈에서 제공됩니다.

bokji.net

 

 

대부분 거의 99.9% 일반인은 신청할 수 없으며

사례관리가 가능한 기관(복지관, 주민센터 등)에서 신청이 가능하다.

혹시라도 내가 '경제적 어려움'을 겪고 있을 때 복지관, 주민센터 등을 찾아야 하는 이유이다.

 

 

 

 

적절한 자원이 없다고 생각했을 때!

얼마 전 확인한 공문이 생각났다.

'신한 희망사회프로젝트 위기가정 재기지원 사업'

위기 상황에 놓인 가정의 재기를 도와주는 사업이었다.

의료비가 지원되는지 확인을 하였고 지원해보기로 하였다.

사실 이 전에 앞서 다른 모금사업에 신청을 했었는데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다.

이전보다 정확한 근거에 입각하여 신청서를 작성해보았다.

 

 

"당사자의 입장에서 간절함이 묻어나도록..."

 

 

당사자의 기도와 나의 간절함이 잘 어울렸을까?

심사 결과는 다행히 지원 여부가 결정되었다.

당사자를 대신하여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신한은행과

사업 진행 부서인 굿네이버스에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.

이렇게 당사자를 위한 자원을 발굴하여 연계해주었을 때 희열감.

이 맛에 사회복지사를 하는 것이 아닐까?

하지만. 너무 서비스 연계적인 사회복지를 제공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해본다.

나는 사례관리사이니까.

728x90
반응형